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라일락 꽃이 피는 날
[R] 대응표본 t-test (t-검정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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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데이터 불러오기 (마케팅에 따른 판매액 차이)
raw_d <- read.csv("htest02d.csv", header = TRUE)
2. 집단 나누기
groupAd <- raw_d[,1]
groupBd <- raw_d[,2]
3. 각 집단의 평균 구해서 비교하기
mean(groupAd) # 10500
mean(groupBd) # 23800
4. 정규성 검정
귀무가설: 데이터셋이 정규분포를 따른다.
대립가설: 데이터셋이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다.
d = groupAd - groupBd
shapiro.test(d)
→ p-value = 0.1621 이므로, 귀무가설을 채택한다.
qqnorm(d)
qqline(d)
5. T-test
귀무가설: 마케팅을 통해 판매액 변화 없음
대립가설: 마케팅을 통해 판매액이 증가함
paired = TRUE : 대응표본이다
t.test(groupAd, groupBd, alternative = "less", paired = TRUE)
→ p-value = 0.006745 이므로, 대립가설을 채택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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