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데이터 분석/R

[R] 대응표본 t-test (t-검정)

eunki 2021. 6. 27. 05:5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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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데이터 불러오기 (마케팅에 따른 판매액 차이)

raw_d <- read.csv("htest02d.csv", header = TRUE) 

 



2. 집단 나누기

groupAd <- raw_d[,1] 
groupBd <- raw_d[,2] 

 



3. 각 집단의 평균 구해서 비교하기

mean(groupAd)  # 10500
mean(groupBd)  # 23800

 

 


4. 정규성 검정

귀무가설: 데이터셋이 정규분포를 따른다.
대립가설: 데이터셋이 정규분포를 따르지 않는다.

d = groupAd - groupBd

shapiro.test(d)

 

 → p-value = 0.1621 이므로, 귀무가설을 채택한다.

 

 

qqnorm(d) 
qqline(d) 

 



5. T-test

귀무가설: 마케팅을 통해 판매액 변화 없음
대립가설: 마케팅을 통해 판매액이 증가함

 

paired = TRUE : 대응표본이다

t.test(groupAd, groupBd, alternative = "less", paired = TRUE)

 

 → p-value = 0.006745 이므로, 대립가설을 채택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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